시나공 IT
험에
오는 것만
부한다!

통합검색

합격전략/후기

제목 시나공과 함께 정보처리기사 필기 단번에 합격~!!
자격증 정보처리 기사 필기
등록일 2016.03.17 11:17 조회 3774 추천 1
작성자 김*권 (**dnwksek5873@hanmail.net)

안녕하세요~ 이번 2016년도 제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점수는 평균 76점입니다. 고득점은 아니지만 컴맹이라 걱정 많이 했는데 생각보단 잘 나와서 다행입니다.

이게 다 시나공 덕분이라~ 많은 분들께 조금이나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글을 씁니다. 우선 시나공 관계자분들께 항상 좋은 책 만들어 주시고 알짜배기 자료들 무료로 배포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아무튼 이렇게 수기를 쓸 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올레~

1. 난이도

우선 시험 난이도가 전년도와 비교해보면 밸붕입니다ㅜㅜ. 개인적으로 최근 5개년 기출과 비교해 봐도 상위권을 다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 이번 정보처리기사 합격률 41.87%,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합격률 26%>

2과목 전자계산기 구조는 원래 어려워서 예상했지만... 5과목 테이터통신도 2과목 못지않게 출제 되었고, 평소 효자과목인 1과목 데이터베이스, 3과목 운영체제, 4과목 소프트웨어공학인데 그 중 3,4과목에서 헷갈리는 문제가 조금 있어서 1과목을 제외하고는 그리 쉽지 않았습니다.

아마 기사 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너무 쉽다 쉽다하니까 이번부터 난이도를 확 올린 것 같습니다. 같은 날 실시했던 사무자동화산업기사도 엄청 어려웠다고 하네요. 산업인력공단에 전화해본 분 얘기로는 앞으로도 이번 회 차 난이도 수준으로 계속 출제 될 거라고 합니다. 추후 시험에 응시하실 분들은 최소 시나공 요약본+기출 5개년 이상 꼼꼼히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저와 같은 비전공자들은 더욱!!

2. 교재 선택

인터넷에서 머 3일 만에 합격했네... 비전공자도 일주일이면 넉넉하네.... 이런 소리가 하도 많아서 기출문제만 몇 개 풀어보고 시험을 볼까하다가 올해 3회 실기 시험부터 완전 주관식으로 변경된다고 해서 늦어도 2회 안에는 확실히 붙어야 된다고 생각해서 바로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집을 구입했습니다. 시나공 책 벌써 4권 째 사용했는데 시중에 요거 보다 좋은 책은 없는 거 같아서 망설임 없이 항상 선택합니다.~~!!

이 책을 구입한 이유는 첫째, 무료 요약본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취준생이나 학생들은 책값이 만만치 않아서 부담이 되는데 무료로 양질의 자료를 다운 받아 공부할 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둘째, 전문가의 조언이라는 팁 부분이 공부의 방향성을 잡아줍니다. 혼자 공부하시기에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셋째, 문제마다 병행학습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반드시 알아야 될 것이 정리 되어 있고, 자동적으로 복습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유용하게 활용했던 토막강의입니다. 전자계산기 구조 문제는 책만으로는 이해가 잘 가지 않아서 토막강의 찾아서 들었는데 도움을 많이 받아서 추천합니다. 공짜라서 별로일거라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들어보니까 신세계 빠밤!! 특히 정렬부분이나 계산 문제들!! 이렇게 쓰고 보니 책 홍보하는 알바 같은데 절대 알바 아니에요ㅋ 믿고 시나공 쓰세요~~1타인 이유가 다 있습니다. 특히 이번같이 어려운 시험에서는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책은 필수입니다.

3. 준비기간(2월 15일~3월 5일)

비전공자라 준비기간은 약 3주정도 했습니다. 이거 말고도 공부할게 많아서 많이 투자는 못했지만 꾸준히 하루에 못해도 4시간정도 공부했습니다. 모든 시험이 다 그렇겠지만 꾸준히가 중요한거 같아요. 단 몇 분이라도 시험 보기 전까지는 하루도 거르지 말고 짬내서라도 보세요!! 가랑비에 옷 젖듯이!!

4. 준비방법

(1) 1주차

우선 시나공 요약집을 한 번 쭉 훑어봅니다. 어차피 한 번 봐서는 잘 몰라요 ㅜㅜ 그냥 독서한다는 마음으로 가볍게 읽으세요. 처음부터 외워야 된다는 강박관념을 가지면 오히려 스트레스만 늘고 더 안 외워지더라구요. 그리고 2회독을 시작합니다. 요약집을 보면 위에 기출년도가 표시 되어 있는데 유독 많이 나오는 개념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읽습니다!! 그 다음 어려운 2과목과 5과목을 한 번 더 자세하게 봅니다. 그럼 정확히는 몰라도 눈에 읽는 단어들이 꽤 많이 생길 겁니다.(최소 3회독 권고)

(2) 2주차

이제 시나공을 기출문제집을 폅니다. 3개년 치를 과목 별로 풉니다. 이렇게 푸는게 통째로 한 회 푸는 거보다 문제 경향성 파악이나 반복학습을 통한 암기 측면에서 훨씬 나은 거 같습니다. 그럼 한 과목당 9회분 총 180문제입니다. 하루에 한 과목씩 끝내자는 마음으로 정진(전자계산기 구조는 토막강의도 듣고 하느라 한 3일 걸린 듯)!!! 한 회를 풀고 나서는 꼭, 반드시, 제발 전문가의 조언과 병행학습을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푸는 거보다 왜 틀렸는지, 무엇이 틀렸는지, 무엇이 출제되는지 아는 게 훨씬 중요합니다. 이 과정이 다소 오래 걸리지만 그래도 귀찮더라도 반드시 학습하세요!! 나중 되면 겹치는 문제가 많아서 금방 볼 수 있습니다.

(3) 3주차

1주차~2주차를 치열하게 보냈으면 나름 좀 아는 것 같은 근자감??이 생깁니다.ㅋㅋ 그럼 문제집에서 안 푼 2개년 치가 남습니다. 이거는 실전처럼 시간재서 쭉 풀고 채점 뒤 오답 점검하세요. 그 뒤 한 2일 정도는 2과목, 5과목 위주로 자주 틀린 문제만 쭉 복습합니다. 오답노트를 만들어도 좋지만 저는 포스트잇에다가 적어서 책 앞부분에 붙여 놓았습니다. 이게 간편하고 보기 좋더라구요.

(4) 시험 전전날~당일

포스트잇에 적어놓은 것들 위주로 봤습니다. 거기다 인터넷 블로그에서 찾은 요약본 보고 최종 마무리 했습니다. 이 요약본이 기출문제 위주로 만든 거라서 쭉 보면서 최종점검하기 좋았습니다.

5. 시험장 팁

(1) 문제 풀 때 1과목-3과목-4과목-5과목-2과목 순으로 푸는 것이 데미지가 적은 거 같습니다.

(2) 9시까지 입실, 컴퓨터용 싸인펜 사용. 다른 기사과목과 같은 교실에서 시험 보실 수도 있습니다.

(3) 시험 시간이 2시 30분으로 충분하오니 서두르지 마시고 모르는 문제는 끝까지 푸세요.

(4) 아는 문제 풀고, 풀 수 있을 거 같은 문제 고민해서 풀고 난 뒤 그래도 모르는 문제는 분산해서 찍기보다는 한 번호로 찍으세요. 한 과목에서 1번~4번까지 답이 비교적 골고루 나옵니다. 이번시험에서 보면,

1과목 1번 : 6개, 2번: 4개, 3번: 5개, 4번 :5개

2과목 1번 : 3개, 2번: 3개, 3번: 7개, 4번: 7개

3과목 1번 : 4개, 2번: 3개, 3번: 6개, 4번: 7개

4과목 1번 : 3개, 2번: 3개, 3번: 7개, 4번: 7개

5과목 1번 : 9개, 2번: 4개, 3번: 4개, 4번: 3개

총계: 1번 : 25개, 2번: 17개, 3번: 29개, 4번: 29개

매 시험마다 한 과목에서 한 번호가 적어도 3개 또는 4개 이상은 나옵니다. 그러니까 나머지 4~5개만 더 맞으면 과락을 면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3번 아니면 4번 찍는 걸 추천합니다.ㅎㅎ

6. 앞으로 시험 보실 분들에 대한 당부의 말

(1) 시험 난이도가 많이 향상 되었으니 준비는 철저히 하세요!! 남이 단기 합격했다는 말에 너무 현혹 되지 마시고, 정도를 걸으시면 반드시 합격하실 겁니다.

(2) 시나공 책 너무 돈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한 번에 합격 하시고 싶으시면 꼭 구해서 보세요.

(3) 비전공자 분들은 전자계산기는 무료강의라도 들어보면 좋습니다.(인천, 경기도 등)

전 듣지는 않았지만 전자계산기 구조의 경우 모사이트에서 천원만 내시면 인강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천원은 기부금으로 쓰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좋은 일도 하시고 공부도 하세요.

(4) 1,3,4과목은 아직은 기출로 거의 커버가 되지만, 2과목 5과목은 이론을 꼭 보셔야 합니다. 5과목도 이번에 계산 문제가 3문제 나왔습니다.(신호속도, 전송속도, 채널용량) 또한 영단어 줄임말로 된 단어도 꽤 출제 되었습니다.

(5) 시나공 요약+기출 5개년 이상은 최소 풀어보세요. 기출을 많이 풀수록 좋은 거 같아요! 오래 전 문제가 재 출제 되거나 약간 변형되어 나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하나의 명령을 처리는 과정 이 문제가 2001년 3월과 2008년 3월에 동일하게 출제 되었습니다. 이번에 출제 되었을 때는 fetch를 페치로, operand fetch를 오퍼랜드 페치로, execution을 실행으로 바꿔서 출제 되었습니다.)

끝으로 남은 실기도 시나공과 함께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네요!!! 쓰고 보니 별 노하우는 없지만 조금이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것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최대한 성심껏 도와드리겠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