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공 IT

통합검색

고객센터

분류 시험공지
제목 2020년 3회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시험 총평
작성일 2020-08-31 조회 1239

안녕하세요 시나공입니다.

코로나와 장마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속에서 시험을 치른 수험생분들께 고생하셨다는 말씀 드립니다.

이번 2020년 3회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총평>

8월 29일 치러진 2020년 3회 정보처리기능사 실기는 1회, 2회 시험보다 난이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2회 시험에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재귀 함수, SQL 작성에서 하위 질의나 조인 문제가 출제되어 시험의 난이도를 출제기준 변경 전의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 수준으로 판단했었는데, 3회 시험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포인터 문제가 출제되었고 SQL 작성에서도 여전히 조인 문제 출제됨에 따라 시험의 난이도는 출제기준 변경 전의 정보처리기사 실기 수준으로 높아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행히 3회 시험에서 출제된 프로그래밍 언어와 SQL 작성 관련 문제를 풀 수 있는 내용이 시나공 교재에 모두 포함되어 있었지만 충분히 학습하지 않았다면, 혼동하거나 실수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교재 적중률 및 향후 예상>

2020년 3회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시험을 분석한 결과 이번 시험을 대비해 2020년 시나공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교재를 충분히 학습한 수험생이라면 최대 16문제를 맞혔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회부터 3회까지 출제된 문제의 난이도를 감안한다면, 향후 시험은 변경 전의 정보처리기사 실기의 출제 범위에 준하여 출제될 것이라고 예상되며, 이에 대비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SQL 작성 부분의 충분한 학습이 요구됩니다.

 

▶ 2020년 3회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기출문제 분석표 

 

 

<향후 시험 대비 학습 방법>

다음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학습 방법을 간략히 정리하자면, 출제 비중이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SQL 작성 부분을 충분히 학습하되, 순서도 문제까지 확실히 대비하기 위해서는 2과목 2, 3장의 알고리즘 학습도 필요합니다. 이 부분을 학습할 때는 순서도를 코드로 변환해 보는 연습도 필요하며, 다양한 유형이나 응용 문제에 당황하지 않도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학습해야 하겠습니다.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기초 활용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과목에서는 주로 용어의 개념을 묻는 문제가 출제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교재에서 다루는 이론적이고 개념적인 내용들도 확실히 정리해야 합니다. 특히 운영체제에서는 Windows 10의 주요 단축키에 대한 학습이 요구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